여성생식기 자궁탈출증

여성생식기 탈출이란 대부분 40대 이상 여성에서 자궁탈출증, 방광탈출증, 직장 탈출증을 말하는것이다.
이러한 탈출증은 대부분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출산 횟수가 많을수록 빈도가 높아지며 고령일수록 잘 발생한다.

여성들의 말못할 고민~!
여성생식기 자궁탈출증!!

여성생식기 탈출이란 대부분 40대 이상 여성에서 자궁탈출증,방광탈출증,직장 탈출증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탈출증의 흔한 빈도는 대부분 자연분만으로 출산한 여성에서 흔하며
출산 횟수가 많을수록 빈도가 높아지며 고령일수록 잘 발생합니다.

오늘 이런 여성의 생식기 탈출에 대하여
서울 강서구 미래아이 산부인과 양원규 원장님에게
이런 질환의 해결점을 찿고자 합니다.

자궁탈출증이란 무엇인가요?

자궁탈출증이란 질 입구 쪽으로 자궁이 내려오거나
질 입구 밖으로 자궁이 내려오거나 질 입구 밖으로 자궁이 탈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질 밖으로 나오지는 않았지만 질 입구 가까이 내려오면 2도,
질 밖으로 일부 탈출 시 3도, 질밖으로 완전 탈출 시는 4도로 분류합니다.

자궁탈출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대부분 자연 분만으로 출산한 여성에서 잘생기며 쪼그리고 앉아서 일하시는 분들에게서 잘 생깁니다.
자연 분만시 힘을 주다 보니 자궁을 지지하고 있는 인대가 늘어나고 출산이 반복 될수록 인대 늘어남이 심해지고 원래대로 복원이 안되는 거죠.
그런 와중에 일상생활시 쪼그리고 앉아서 일을 많이 하시는 여성의 경우 배에 복압이 가중되어서 더욱 더 방광과 더불어 자궁탈출증을 유발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자궁탈출증은 자궁만 단독으로 탈출하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방광 탈출도 동반하고 질 아래쪽 직장류도 동반하게 됩니다.

자궁탈출증이 호발하는 연령은 언제인가요?

주로 40대 이후부터 발생하기 시작하며 대부분 폐경기 이후 50대 이후에서
골반 근육 저하와 노화현상이 일어나는 60대 전후로 제일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궁탈출증을 치료하는
비수술적 방법은 어떤 게 있나요?

비수술적 방법은 이미 질입구쪽으로 내려왔거나 질입구 밖으로 들쑥 날쑥하거나
질 밖으로 돌출된 자궁은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케겔운동으로는 불가능하고
페사리라는 팔찌모양의 특수한 딱딱한 고무링을 자궁내에 끼우게 됩니다.
페사리는 질내 안에 거치하게 되면 딱딱한 이물감으로 인해 상당한 불편감을 느낄수 있고
분비물도 많이 생기고 매주 1주일에 한번 정도는 병원에 방문해서 소독을 받아야 할때도 많습니다.
또한 페사리를 오래 끼우게 되면 질내 궤양이 생겨 출혈,고름같은 분비물이 유발 될수도 있고
페사리를 삽입한채로 성관계는 불가능합니다.

자궁탈출증에서 수술적 방법은 어떤 게 있나요?

01.자궁을 완전히 들어내는 자궁적출술 (수술시간 1시간~1시간30분)
수술방법은 시간은 1시간 ~1시간 30분 소요되며 과거부터 이루어진 고식적인 수술방법으로 자궁을 완전히 제거 하는 수술입니다.
단 자궁을 다 제거하여도 일부 환자들 중에 시간이 지나서 질과 방광의 탈출 재발 소견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생식기 제거로 허탈감을 걱정하시는 분도 많아서 부득이 한경우나 본인이 원하는경우만 해드리고 있습니다.
02.자궁을 요골이나 천골쪽 후복벽에 부착시키는 수술 (수술시간 1시간~2시간)
수술시간은 1~2시간 소요되며 꼭 최근 수술방법은 아니나 자궁근처 인대에 자궁을 묶는 수술에서 발전하여 배안쪽에 있는 후복벽 요추부근이나
천골 부근에 자궁을 부착하는 방법으로 침습적 수술방법이라 재발율과 골반통 ,허리통 같은 부작용을 고려 해야 합니다.
03.질 밴드링으로 자궁을 못내려오게 하는 교정수술 (수술시간 20분)
여성 질성형 엠슬링 임플란트에서 발전된 수술방법으로 특수 실리콘 질밴드로 여성 성형과 같이 질내 점막안에 질밴드를 삽입하여
자궁이 더 이상 안내려 오게 하는 비침습적 방법으로 사실상 입원이 필요없고 수술 시간은 20분 정도 소요 되며 향후 부부관계도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부위가 다 같은 부위라 요실금,방광 탈출증 수술도 동시에 가능하며 본원에서 자궁탈출시 주로 하는 수술방법입니다.

POP-UP 수술은 무엇인가요?

POP(Pelvic Organ Prolapse)-UP은 말 그대로 골반장기 UP으로 이것은 질 입구 밖으로 나온 방광 탈출을
메쉬 테이프로 늘어난 방광을 UP 시키는 교정술로 자궁탈출에 쓰는 수술기법은 아닙니다.
본원에서도 방광이 탈출한 분들에게 시술하고 있지만 자궁탈출에는 일시적인 효과로 몇 개월 내에 거의 다 재발이 되기 때문에
POP UP 수술은 방광류나 방광 탈출증이 있는 분들에게 해당되며 자궁 탈출 교정 질밴드링과 반드시 같이 시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자궁탈출 질밴드링의 수술방법이 오랫동안 이루어 졌나요?

현재 15년 가까이 본원에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로 실리콘 밴드를 적절히 활용해 재발율이 거의 없으며 자궁탈출이 안되도록 평생 보장 드립니다.
현재 본원에 미국 및 제주,부산,울산,광주 지방에서 많이 오시고 있으며 향후 러시아,유럽, 동남아까지 유튜브를 통해 메디컬 한류를 알리기 위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양원규 원장의 약력

  • 산부인과 전문의, 의학박사 수료
  • 을지병원 산부인과 과장 역임
  • 아세오 학회 홍보이사 역임
  • 산부인과의사회 공보이사 역임
  • 현 중앙대 산부인과 외래 부교수
  •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외래 부교수
  • 을지의대 산부인과 외래교수
  • 현 미래아이 산부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