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녀막 재생수술

미래아이 산부인과는 철저하고 안전하게 소독시설을 관리하고 있으며 마취과 여의사 선생님이 상주합니다.

미래아이산부인과는 사보리네트워크(www.sabori.co.kr)연구회 산부인과입니다.

처녀막이란?
처녀막은 여성의 질입구에 위치한 주름진 막형태의 구조물로 생리가 나올수 있도록 조그만 출구만 유지한채 질 입구를 거의 막고있는 형태입니다. 처녀막은 분비선이나 근육은 없고 신경조직도 거의 없습니다. 처녀막 재생술은 처음 성관계시 출혈여부가 새출발을 위해서 정신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면 한번쯤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처녀막 모양들

처녀막은 입구가 거의 닫힌 원형모양이지만 여러 모양의 선천성 변형 형태가 있습니다.

처녀막 파열 모양들

첫번째 성교에 의해서 파열되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서 파열되는 경우도 있어서, 이것만으로 처녀성을 결정하기는 곤란합니다. 또한 파열 될때 출혈이 없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출혈이 많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거의 소량으로 묻는 정도 입니다. 처녀막이란 어렸을 때 심한 운동이나 또는 성관계를 반복해가면서 파열되는데 손상모양이 처음에는 측면에서 그 다음은 삼각모양으로 그 이후는 원형모양의 완전 파열이 진행됩니다.

처녀막 수술 시기
처녀막 재생술은 파열된 처녀막을 다시 봉합해서 복원하는 수술입니다. 그리고 첫 성관계시 출혈이 목적입니다. 그런데 처녀막을 봉합하여 복원하였다 하더 라도 여성질은 질염이 자주 생기기 쉽고, 분비물이 많으며 또, 심한 운동이나 자전거 등 스포츠, 레포츠 활동으로 복원된 처녀막이 다시 손상 받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혼을 앞두고 2~3주 전에 대부분 수술 받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수술시기는 진찰후 처녀막의 손상 정도에 따라 수술시기를 조정할수도 있으며, 본원에서는 단순히 출혈만 야기 시키는게 아니라 처녀막을 원형으로 복원시킨뒤 이중 봉합방법으로 성관계 외에는 안 터지게 합니다.
마취 방법
처녀막 재생수술은 완전 파열이 아닌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증을 많이 느끼지 않기때문에 국소 마취로 시행하며 본인이 수술 느낌을 받고 싶지 않을때는 국소 마취와 수면 마취를 병행합니다. 수술 시간은 파열 정도에 따라 다르나 30분~ 1시간 정도 걸리며 수술후 1시간뒤 바로 퇴원가능하며 일상 생활 지장 없습니다.
수술 방법

부분 절제후 봉합법

처녀막의 일부분만 파열된 경우라던지 측면, 하부, 상부만 파열된 경우 파열된 부분을 일부 절제후 녹는 실로 봉합하여 완전한 처녀막을 재생하며 가장 손쉬운 수술방법입니다. 처녀막의 손상된 모양이 측면이나 삼각모양일 경우 정교하게 바깥 손상된 부분은 절제하고 가는 녹는 실로 봉합하여 작은 구멍모양으로 만든다.

다중 격막 형성법

파열 정도가 불규칙한 경우라던지 파열 정도가 심하여 부분 절제후 봉합법이 힘든 경우에 시행하며 질 입구 처녀막 자리 중간에 격막(칸막이)을 여러개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4 ~ 8 point 연결 봉합법

완전 파열로 처녀막이 전혀 남아 있지 않는 경우로 정교한 디자인에 의해 시행되는 이중 봉합 방법식으로 질 입구 처녀막 자리에 주름 모양으로 처녀막을 재생하는 방법입니다. 본원에서 수술후 실밥을 풀려고 다시 내원하실 필요가 없고 실은 미세 현미경 수술하에서 이루어지는 백내장 수술이나 나팔관 연결술에 이용되는 거미줄 정도 만큼 가는 실을 사용하므로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처녀막 수술은 어떤 방식으로 수술하는 원래가 흉터가 남지 않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후 성관계 전 후의 흉터에 대하여 전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처녀막 재생수술과 질 축소술을 함께 하는 경우
미혼 여성이라 하더라도 잦은 성관계나 유산등으로 인해 질점막이 많이 늘어난 경우 질 축소술을 같이 병행하는게 유리합니다. 두가지 동시에 수술은 하지 않으며 질 축소술후 2개월뒤 처녀막 재생수술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처녀막 재생수술과 소음순 축소술
소음순이 비대하거나 한쪽만 큰 경우, 처녀막 수술과 동시에 할수있으며 미용적인 효과도 거둘수 있습니다.
수술후 치료 회복기간
수술후에는 청결 유지가 중요합니다. 처녀막 수술은 1~2일은 약간의 미세한 출혈이 있을수 있으며 1~2주일 정도 녹는 실로 인해 냉처럼 팬티에 묻을수도 있습니다.

처음 1주간은 반드시 1~2차례 병원에 오셔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며 하루 3번정도 미지근한 물이나 지노베타딘 세정액으로 뒷물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로 샤워도 가능합니다. 이후 1주일 뒤 마지막 치료 확인 받으시면 됩니다. 수술 후 바로 일상활동은 가능하지만 오래 걷거나 꽉끼는 청바지를 입는 것은 수술결과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결혼 2주전 (관계2주전) 다시 한번 내원하셔서 수술결과를 점검해 볼 필요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