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인지 모르고 약물에 노출되었습니다. 태아에게 위험하지 않나요?

  • 최고관리자
  • 2019-12-11
  • 조회 3,937

임신인지 모르고 약물에 노출되었습니다. 태아에게 위험하지 않나요?

(피임약, 여드름약, 소화제와 제산제, 다이어트약, 파스, 가려움증약, 안약, 스테로이드연고)

 

 

 

Q. 생리연장 위해 피임약 마이보라 복용했는데 임신 5주되었네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피임약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포함되어 있어서 태아의 성기가 발생하는 시기인

임신 10주경 노출시 태아의 성기에 1%정도에서 기형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출시기가 태아에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은 없어 보입니다. 사후 피임약, 노레보정, 포스티노정 등에 노출되는 경우도 태아의 위험은 비슷합니다.

 

Q. 여드름약 이소트레티노인 복용 중 임신 되었네요, 태아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 이소트레티노인은 심각한 기형유발약물로 수두증, 소뇌증, 소이증, 시각이상, 구개열, 심장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30%에 이르며, 심각한 정신지체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가임여성이 이소트레티노인 사용시 주의점

• 심각한 기형유발 약물임을 알아야 함.

• 사용시 임신하지 말아야 함.

• 사용 전 임신반응검사 음성임을 2회 확인 해야 함.

• 사용시 경구용 피임약 및 콘돔 등의 2가지 종류의 피임을 동시에 하여야 함.

• 임신을 원하는 경우 최종 약 복용 후 1개월 경과 해야 함.

 

Q. 소화제나 제산제 태아에 안전한가요?
 

A. 소화제 성분의 디아스타제, 판크레아틴, 펩신 그리고 제산제인 라니티딘은 태아기형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산제 성분인 미소프로스톨은 사지결손 및 중추신경이상인 뫼비우스 증후군 같은 심각한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Q. 다이어트약 복용 중 임신 확인되었네요, 태아는 괜찮을 까요?

 

A. 다이어트약에는 푸로작, 펜터민, 아미노필린 등의 다양한 약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약물들은 임신 초기에 태아의 기형발생과 직접 관련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로 인한 엽산 결핍은 무뇌아 등의 기형발생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Q. 임신 중 허리 아픈데 파스 붙여도 되나요?

A. 임신 중 허리 통증은 배가 나오면서 심해지는데요, 계속 앉아서 일을 하거나 교사나 판매원처럼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가진 경우 더 허리통증을 많이 호소합니다.

파스에는 일반적으로 소염진통제인 케토펜 등이 들어 있어서 태아에게 동맥관폐쇄를 유발할 수 있어서 임신 28주이후에 사용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대신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잘 때는 옆으로 누워서 잔다든지 베개를 다리 밑에 두고 자면 도움이 되고 너무 뜨겁지 않게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Q. 임신 중에 피부에 가려움증이 발생 했는데 참기만 해야 되나요?

A. 임신 중에 피부가려움증은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주로 복부, 허벅지, 엉덩이, 팔 등에 나타납니다. 우선,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실내 환경을 가습 하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정전기를 일으키는 옷이나 이불을 피하고 카페인,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크림이나 멘톨 등이 포함된 로션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그리고 약물 치료로는 클로르페니라민 같은 항히스타민제나 국소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10%에서는 프레드니솔론 같은 경구용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Q. 임신 중 안약(점안액) 사용 해도 되나요?

A. 안약에는 생리식염수에 소염진통제, 항생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안약의 성분들은 전신 흡수가 매우 적어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Q. 임신 중에 얼굴에 아토피가 심해져서 스테로이드 함유된 연고 사용 해도 되나요?

A.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전신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언청이 등의 위험을 약간 증가시킬 수

있지만 국소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기형을 일으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